본문 바로가기
◾ 건강 지식

뇌출혈 막을 수 있을까?

by 당뇨 다이어트 2022. 5. 7.
728x90
반응형

뇌출혈 막을 수 있다
뇌출혈 막을 수 있다

[소개]

뇌출혈은 수술을 해도 일상생활로 다시 돌아오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무조건 걸리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후유증으로 치매 못지않게 곁에 있는 가족의 삶도 우울해집니다.

나를 위한 것이 아닌 가족을 위해서라도 예방이 필수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뇌출혈 이해하기

일반인들은 뇌출혈이 무엇인지 쉽게 다가가기 힘들고 어렵게 생각할 수 있는데 쉽게 예를 들면 우리 집 수도 파이프가 혈관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혈관을 수도라고 상상할 때 수도가 대부분 문제가 있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수도관이 막히거나 터지거나인데 둘 다 기본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혈관 안에 이물질이 생겨서 막히면 뇌경색이 되며 혈관이 오래되고 낡은 상태에서 수압이 세지면 혈관이 터지며 뇌출혈이 되는 겁니다.

뇌출혈이 생기는 가장 큰 이유가 고혈압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나이 들면서 혈관은 점점 낡아지고 약해지는데 관리를 안 하면 수압이 높아집니다.

수압이 높아지면 혈압이 올라가는데 조절을 잘 안 하면 터질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뇌출혈의 또 다른 원인

제일 큰 이유가 고혈압이며 가족력도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당뇨가 잘 생기는 집은 당뇨로, 혈압이 있는 집은 혈압으로 유전이 되는데 100% 유전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닮은꼴이 한몫을 차지하는 것은 맞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들에게 무슨 병이 있었는지를 파악하고 평소 특별히 관리하는 것이 좋으며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발생률이 더욱 높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혈압이 높으신 분은 염분 과다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혈압 진단을 이미 받으셨으면 약을 철저히 챙겨 드셔야 합니다.

약은 귀찮다고 무시할 일이 절대 아니며 사전예방이 가장 중요한 병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담배가 뇌혈관에 치명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가족력이 걱정되시는 분은 필수로 담배를 끊으셔야 합니다.

 

뇌출혈의 증상과 진단

뇌에 출혈이 생기면 출혈 부위에 따라서 부위와 출혈양에 따라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뇌출혈은 심한 두통이 시작됩니다.

평소 내가 잘 알고 있는 편두통이 있는 분들이 많은데 평소 느끼던 두통의 패턴과는 무언가 다른 심한 두통이나 급격한 두통이 옵니다.

말이 어눌해질 수 있고 한쪽으로 편마비가 오기도 합니다.

꼬집어도 감각이 둔해져서 내 살이 아니고 뭔가 이상하다 싶으며 물건이 두 개로 보이는 시력 이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머리 아프면서 토하고 의식이 떨어지면 본인이 판단을 못할 수도 있는데 옆에서 괜찮냐고 물어볼 때 괜찮다고 하면 곧이 믿지 말고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평소와 다른 증상은 뇌출혈이 아니어도 이상이 생긴 것이니 무조건 병원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가 겪은 경우는 뇌출혈은 아니지만 화장실에서 갑자기 하혈을 하는데 뭐지? 하는 동안 어지럽기 시작하고 다리에 힘이 풀리고 토가 쏠렸습니다.

귀가 멍해지고 주변소리가 안 들리기 시작했으며 내 생각만 내게 침착하라고 말을 해주고 있었습니다.

화장실 바닥에 쓰러져서 간신히 폰으로 연락해 지인에게 화장실로 와달라고 부탁했고 응급실 가서 당장 수술 안 하면 죽는다는 소리를 듣고 바로 수술실로 갔습니다.

난자관을 절개했는데 이때 기억이 새삼 나는 것은 어떤 병이든 평소와 다른 느낌이면 바로 응급실 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는 느낌이 이상하다 싶었고 제정신이 순간 아니었기에 정확하진 않지만 5분도 안돼서 쓰러진 것 같습니다.

뇌출혈의 경우는 보통 2/3 정도로 다수 분들이 편마비나 감각장애가 있습니다.

 

 

뇌출혈 예방은?

전문가들은 위험인자 관리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보통 알고 계시는 성인병 관리와 똑같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뇌를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맞는데 뇌세포 자체가 자기 자신을 방어 가거나 하는 능력은 없는 세포입니다.

뇌세포가 건강하고 뇌혈관이 깨끗하려면 뇌 로오는 피가 맑아야 하고 수압이 정상이어야 합니다.

혈당도 정상 이어야 하고 고지혈증도 없어야 합니다.

즉, 신체의 모든 조건들을 정상에 맞추는 것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생체적인 나이보다 젊게 살아갈 수 있도록 평소에 건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어찌 보면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어쩔 수 없이라도 관리를 하기 때문에 뇌출혈 같은 큰 병에 걸릴 확률이 낮을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의 심각성

뇌출혈의 종류는 다양한데 작은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은 흔히 고혈압에 의해서 터지는데 편마비가 오면 통상적으로 20-30% 정도는 사망을 한다고 합니다.

수술이 잘됐다고 하더라도 1/3 정도는 장애가 남게 됩니다.

반신불수나 말을 잘못할 수 있고 의식이 조금 이상해지기도 합니다.

원래 생활로 복귀하시는 경우도 있으니 자활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전문가들은 생기기 전에 사전예방이 완벽한 정답이다라고 합니다.

80년대 정도까지를 보면 몸에 문제가 생기면 병원을 찾았다고 하는데 지금의 의학은 병이 생기기 전에 병원 가서 내가 위험한지 체크하는 것입니다.

현대에서 건강검진은 필수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728x90
반응형

'◾ 건강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50대 운동 잘못하면 뇌출혈 온다  (0) 2022.05.09
종이컵은 종이컵이 아니다  (0) 2022.05.08

댓글